네덜란드 혁명을 이끈 오렌지 공 윌리엄 1세

 

 

네덜란드는 13세기부터 수공업이 매우 발달했다.

특히, 모직 산업은 국제적 명성을 얻고 있었다. 지리적으로 북해에 인접하고 지세가 평탄하며 교통이 편리해 유럽의 상인들이 자주 드나들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14세기에 이미 자본주의가 싹트기 시작했으며, 홀란드, 질랜드 두주는 당시에도 상공업이 발달한 지역으로 매우 유명했다. 신항로의 개척으로 대서양이 지중해의 무역 항로를 대체함에 따라 네덜란드의 경제는 더욱 비약적으로 발전했고, 16세기에는 유럽 최고의 경제 중심지로 자리 매김 했다.

 

경제 발달에 힘입어 네덜란드 17개 주에는 300여 개가 넘는 도시가 발달했다. 특히 앤트워프와 암스테르담은 세계적 무역 도시로 부상하며 유럽 각국의 상사와 지사가 속속 들어섰다. 또한 농촌에도 자본주의 성격을 띤 농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러나 16세기부터 스페인에 귀속되었는데, 당시 스페인은 여전히 봉건 체제를 유지하고 있었다. 경제가 발달한 네덜란드에서는 이미 신흥 자산 계급, 즉 부르주아 계층이 형성되었지만 봉건 체제 속에서는 그 발전 속도가 더뎌질 수밖에 없었다. 이들은 자본주의의 발전을 저해하는 봉건 체제를 무너 뜨리고 새로운 독립 국가 건설을 도모하고자 했다. 신흥 자산 계급은 대부분 칼뱅교를 신봉하고 있었으므로 한층 단결력을 강화할 수 있었다.

 

당시 스페인 왕조의 국고는 절반 이상을 네덜란드에서 획득한 자금으로 채웠다.스페인은 네덜란드에 재정과 종교를 관장하는 기구를 설치하고 경제적 착취와 개신교(칼뱅교) 탄압 정책을 실시했다.

펠리페 2세가 집권하면서 네덜란드에 대한 핍박과 착취는 더욱 가중되었다. 네덜란드 귀족은 정치 무대에서 배제되었고, 경제적으로는 통사 특권을 박탈당하고 스페인이 양모 수출 가격을 마음대로 올려 경제 상황이 점점 악화 되었다. 대규모 모직 공장들이 연이어 도산하면서 실업률이 급상승했다.

 

 

스페인이 국채 상환마저 거부하자 네덜란드 은행의 신용은 땅에 떨어져 심각한 손실을 입었다. 상황이 이러했으므로 네덜란드는 상하 계층을 막론하고 모두 스페인에 커다란 반감을 품을 수밖에 없었다. 네덜란드에 대한 통치를 강화하기 위해 스페인은 종교 정책을 강화했다. 종교 재판의 명목으로 수많은 개신교도를 핍박한 것이다. 폭동을 일크켰다. 이폭동은 신흥 자산 계급과 긴밀한 연과을 맺고 있는 홀란드 주 윌리엄 1세와 귀족들의 지원을 받았으며, 네덜란드 혁명의 서막을 여는 사건이었다. 본래 네덜란드 귀족들을 담판과 협상을 틍해 문제를 해결하려 했지만 성과를 거두지못하여 결국 민중과 동맹을 맺을 수밖에 없었다.

스페인 정부는 "네덜란드 폭동"에 맞서 개신교에 대한 탄압을 잠시 중단하고 신흥 귀족들을 회유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 군대를 이동시켜 진압을 준비했다. 네덜란드 혁명이 발생한 이듬해인 1567년에 스페인 군대가 피비린내 나는 진압을 감행해 윌리엄 1세는 해외로 망명하게 되었다. 그러나 네덜란드 남부 지역에서 유격대가 결성되어 스페인 정부와 투쟁을 계속하는 등 네덜란드 혁명의 불씨는 여전히 살아 있었다. 1572년에 마침내 북부의 홀란드와 질랜드 두 지역이 자치 정권을 세우는데 성공하자 네덜란드 인들은 다시 네덜란드 혁명의 투쟁 의지를 불태우기 시작했다. 곧이어 1576년에 브뤼셀도 스페인의 통치를 벗어났고, 네덜란드 남부의 각 주도 자치 정권을 수립하는데 성공했다. 당시 네덜란드는 남부와 북부와 나뉘어 있었는데 쌍방이 건트 조약을 체결해 통일을 이룩했다.

남북이 통일 된 후 네덜란드 혁명의 기세는 더욱 거세졌다.

 

 

1579년에 서남부의 각 주도 스페인의 지잽에서 차례로 벗어났고, 1581년에 북부 7개 주가 연합공화국 정부를 수립했따. 이 가운데 홀란드가 가정 규모가 큰 주였기에 "홀란드 공화국"으로 불리게 되었다. 당시 남부 네덜란드는 북부보다 경제가 낙후되었고 봉건적인 색채가 강하게 남아 있었다.군중의 폭동으로 장신의 권력이 약화될 것을 우려한 남부 영주들은 결구 다시 스페인에 결탁했다. 이로써 네덜란드는 남부와 북부와 분리되었고, 1609년에 스페인이 "홀란드 공화국"의 독립을 승인했다.

네덜란드 혁명은 북부에서 성공을 거두고 최초의 자본주의 국가를 탄생시켰다. 네덜란드는 그때까지 자본주의 발전을 옭아맸던 온갖 속박에서 벗어나 17세기에 황금기를 구가햇으며, 해상 패권을 차지하며 그 명성을 떨쳤다.

 

네덜런드 혁명을 이끈 윌리엄 1세, 네덜란드의 초대 총독으로 부임했다.

오렌지 공 일리엄 1세, 일리엄 1세는 독일의 나사우-딜렌부르크 백작 가문 출신으로 루터교의 영향 속에서 자랐다. 훗날 네덜란드 혁명에 가담하여 스페인 통치에 강력히 반발했으며, 결국 스페인군대를 물리치고 네덜란드 공화국 을 세우는데 성공했다. 그는 국부로 추대되었고, 그의 가문을 대표하는 오렌지색은 지금도 네덜란드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오렌지 군단 하면 네덜란드 축구대표팀 맞죠? 네덜라드 혁명 참 훌륭한 일을한 오렌지 공 윌리엄1세 존경스럽네요..

오렌지 군단의 이유가 네덜란드 혁명을 이끈 오렌지 공 윌리엄 1세 때문이였네요

Posted by 서현이네 스토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