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성 경련 발작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오늘은 열성 경련 발작 주의사항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열이 심하게 날때 열성 경련 발작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경기 또는 열경기라고도 하는데요. 이럴때, 부모님께서는 당황 하지 마시고 아이의 증상을 자세히 살펴 보아야 합니다.

 

 

의식이 없는 상태에서 아기는 몸의 경련을 일으키는데 이상한 움직임을 일으킵니다. 이런 경련은 열이 있을때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열이 없는 상태에서 경련 발작이 일어난다면 아이에게 문제가 있을수 있습니다. 경련성 질환 또는 뇌 손상의 경우가 있을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셔 야합니다.

 

 

서두에 말씀 드린데요 아이에게 열성 경련 발작이 시작되었다면, 첫째로 부모님은 당황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아이의 이상 경련 발작과 눈이 돌아가는 등의 현상에 부모님들은 당황할수 있지만 절대 침착하셔서 정신을 차리셔야 합니다.

 

 

이런 열성 경련 발작은 길어야 15분정도이며, 대부분 5~10분내에 정상으로 다시 돌아옵니다. 경기를 오래한다 아이가 숨이 막혀 죽는 일은 없습니다. 어린아이에게 고열때문에 있어지는 자연적으로 일시적인 현상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열성 경련 발작 대처법은 먼저 아이를 편하게 바닥에 눕힙니다. 혹시 입에서 이물질이 나오거나 하면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옆으로 숨을 쉴수 있게 옆으로 누워줍니다. 손발을 떤다고 해서 손이나 발을 잡아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얼굴이 숨을 못쉬는것 처럼 파랗게 색이 변할수 있는데, 숨을 못쉬고 죽는 일은 없습니다. 음식물을 먹고 있는 상황에서 열성 경련을 일으키셨다면, 음식물이 기도를 막지 않도록 손수건에 물을 젖셔 입안의 음식물을 빼내어줍니다. 어떤 분들은 손가락을 물려 고생하는 분들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열성 경련이 끝났다고 안심하시면 안됩니다. 1차 2차 3차 등으로 재차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열성경련이 멈추고 아이가 정상으로 돌아 왔다며 안심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0123

 

 

5~15정도 열성 경련을 마치고 호흡과 몸이 정상으로 돌아 왔다면, 미온수로 아이의 몸을 닦아주며 열을 내려줍니다.

그후, 아이가 안정이 되었다면 병원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병원에서 아이가 열성 경련을 일으킨 시간이나 증상등에 대해서 물어 보니 잘 관찰하신것을 기록하시거나 잘 기억하셔서 의사선생님께 그대로 알려드리면 됩니다.

 

이상, 열성 경련 발작 주의사항 이야기 했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남은 시간도 즐겁게 보내세요^^

 

Posted by 서현이네 스토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