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 봄비가 종일 내릴것 같아요. 어제 새벽부터 봄비가 내렸는지 출근길에 보슬보슬 비가 내리고 있더라구요. 봄비를 가장 좋아 하는건 봄꽃들이 아닐가 생각이 들어요^^
오늘은 이력서 쓰는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사회 초년생에겐 너무나 큰 과제가 아닐까 생각해 보는데요. 저또한 처음 이력서 쓸때가 생각이 나는데요.
몇일 몇날을 고민하고 어렵게 썼던 이력서가 지금의 나를 만들지 않았나 생각을 해봅니다.
이력서는 본인의 솔직하고 있는 사실를 취업하고자 하는 회사에 문서로서 자신을 글로써 최대한 신뢰와 믿을수 있는 사원임을 피알을 할수 있는 문서입니다.
모든것 하나 하나 꼼꼼히 작성을 하여야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 어떻게 이력서를 쓰는것이 좋은지 지금 부터 하나 하나 이야기를 풀어 가보겠습니다.
이력서 제출은 워드 작업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눈에 볼수 있도록 간단하고 명료하게 기록하는 것이 좋은데요. 일단 글씨체는 10포인트에 굴림체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굴림체가 단정하게 보이더라구요.
이력서 상단에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기록합니다. 주소는 도로명주소로 정확히 기재를 합니다. 이메일과 연락받을 수 있는 핸드폰 번호를 기재 합니다.
이력서의 사진 또한 자신에 대해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좋은 이미지와 정장차림의 단정한 증명사진으로 올립니다.
학력 부분은 졸업하신 00고등학교 졸업 및 중퇴, 휴학등의 학력부터 대학교 및 대학원, 석사, 박사 등의 학력을 사실 그대로 입력합니다.
학력 및 출신 학교 또한 회사에서는 자세히 봅니다. 학교별로 선배들의 신임도가 있는기 때문에 꼼꼼히 체크를 합니다.
이력서에 들어 가는 경력사항은 이제까지 본인이 일을 하였던 경력을 바탕으로 진솔하게 기입을 하면 됩니다. 허나 6개월이내의 짧은 아르바이트나 이런 경력은 마이너스 조건이 될수 있으니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계약직으로 근무하였던경우 짧은 경력이라도 인지도 있는 회사의 경우는 기록하는것이 좋습니다.
업무내용 또한 본인의 일하였던 업무들은 최대한 사실적으로 기재 합니다. 예를 들어 사무보조나 영업점관리 및 외근 업무 등을 기재 합니다.
복무기간 날짜와 병장전역, 병역 전역, 또는 제2국민편입 등 면제 된 분들도 사실 그대로 기록합니다. 남자분들에게 해당 되는 부분이지만 요즘 여군들도 있으니 본인의 군복무 사실을 그래도 작성합니다.
본인이 취득한 자격증 및 면허증에 대한 사항을 사실 그래도 기재 합니다. 추후 자격증 사본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회사에 도움이 될만한 자격증들로 기입합니다.
요즘엔 평생교육원을 통한 여러 종류의 수료증이 있는데요. 눈에 뛸만큼 회사에 도움이 될만한 것이 있다면 기재 하시면 도움이 될듯합니다.
하지만 이력서는 깔끔한것이 좋습니다. 한눈에 면접관들이 보면 알수 있도록 말입니다.
자기 소개소 또한 본인의 진솔한 마음들을 닮아 기록하셔야 합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것들 짜집기 하지 마시구 모방은 하되 본인의 사실을 닮아 진솔한 것으로 만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요한 작업인데요, 바로 오타가 있는지 꼭 확인하여 합니다.
면접관들은 많은 이력서를 보기 때문에 한눈에 알아 볼수 있게 깔끔하게 호감가는 이력서를 작성하실수 있도록 마음을 닮아 작성하시면 면접관이 서류 면접에서 뽑아 주실꺼라 생각이 듭니다. 이력서 쓰는법 숙지 하시어 천천히 고민하면서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요즘은 학력 및 성적, 토익등 여러가지를 통하여 경력과 스펙을 보고 있더라구요
저희 때만 해도 전문대와 4년대만 차등을 두었던거 같은데 요즘엔 문화가 발달하다보니 많은 것들을 요구 하는 업체들이 많이 지고 있습니다. 기본이 너무 높아 졌다는 것입니다.
성실하고, 진솔한 분들은 꼭 채용이 될꺼라 생각이 듭니다.
마음과 진솔한 내용의 이력서는 면접관들도 꼭 채용을 할거라 생각이 들어요.
원하시는 회사에 꼭 입사 하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이력서의 자기소개서 쓰는법 한번 더 올릴께요^^

이상, 이력서 쓰는법에 대해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